1. 지니언스 챗봇? ChatBOT? 그게 뭐야?
1) 챗봇에 대한 개념 소개
Open AI의 ChatGPT 출시 이후 이제는 대중에게 낯설지 않은 단어가 된 챗봇(Chatbot). 챗봇은 다양한 산업에서 높은 활용도와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계로 유수의 B2C 기업들뿐만 아니라 저희 지니언스와 같은 B2B 기업들도 이러한 챗봇 서비스 제공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희 지니언스는 ChatGPT 출시 이전부터 챗봇 서비스를 기획하고 준비하고 있었으며 고객과 파트너사의 소통 창구 확대를 목표로 작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지니언스 챗봇 서비스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아래 사진과 같이 저희 지니언스 홈페이지 우측 하단의 초록색 대화창을 클릭하시면 챗봇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림1] 지니언스 홈페이지 PC 접속화면
또한, 접속 환경의 다변화에 따라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습니다.
[그림2] 지니언스 홈페이지 모바일 브라우저 접속화면
지니언스 챗봇 서비스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다양한 메뉴를 활용할 수 있으며 전화 혹은 이메일보다 빠른 답변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 : 평일 09시~19시)
[그림3] 챗봇 서비스 메뉴 구성
현재는 해당 챗봇 서비스를 통해 제품구매와 기술지원 2가지 메인 메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 제품의 구매를 희망하는 잠재 고객과 기존에 저희 지니언스 제품을 사용 중이신 고객사 및 파트너사를 위해서 기술지원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체 메뉴는 아래와 같습니다.
[표1] 챗봇 서비스 메뉴 가이드
2.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이유
1) 변화된 커뮤니케이션 방식
기술의 발전, 그리고 COVID-19 시대를 거치며 커뮤니케이션 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주로 전화와 이메일, 대면 미팅으로 업무를 처리하였다면,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메신저(카카오톡, 라인, Slack 등)와 화상 미팅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사용 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영업 직종에 근무하면서 최근 변화된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편입니다.
특히 MZ 세대 분들은 이러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조금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우를 볼 수 있었습니다.
2) 지니언스의 다양한 소통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저희 지니언스도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 및 파트너 분들의 편리한 소통을 위한 일련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과 관리자 가이드(Docs) 제공, 기술지원센터 확대 운영(인원 및 운영시간), Slack 기술지원채널 운영
등은 이러한 저희 지니언스의 잠재적 성장 동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림4] 지니언스 홈페이지 Online EDU 메뉴
챗봇도 이와 마찬가지로 현 지원 체계 외에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기획 및 운영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현재 제공하는 서비스는 이외에도 사용자의 피드백을 거쳐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오니 저희 지니언스의 챗봇 서비스에 많은 관심과 활용을 부탁드립니다.
3. 마치며
저희 지니언스는 IT 보안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변화하는 시대 환경에 도태되지 않도록 NAC 및 EDR 등 제품만이 아니라 CS(Customer Satisfaction) 부분에 있어서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고객과 파트너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저희 지니언스 임직원의 염원처럼 저희 지니언스를 사랑해주시는 많은 분들과 오랫동안 함께 할 수 있기를 소망하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글쓴이. 김민구
지니언스 네트워크보안사업본부에서 기업/금융 NAC 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